핑크카카오

본문 바로가기

  

의열단 활동

의열단

일제가 가장 두려워했던 의열단은 일제강점기 의병활동을 계승하여 '천하의 정의로운 일을 맹렬히 행하기' 위해서 결의된 무장독립투쟁 비밀결사 단체로서 1919년 11월 10일 간도 길림성 파호문 밖 화성여사에서 김원봉을 위시한 신흥무관학교 출신 동지들을 규합하여 황상규 등 13명이 모여서 형제의 의를 맺고 창단되었다. 이들을 이끌어갈 단장은 의형제의 맏형인 의백(義伯)이라 부르며 약산 김원봉(金元鳳)을 선출하였고 단원 12명은 국내외를 무대로 항일독립운동을 전개했다. 13명의 단원은 김원봉, 윤세주, 이성우, 곽재기, 강세우, 이종암, 한봉근, 한봉인, 김상윤, 신철휴, 배중세, 서상락, 권준이다.

일본군의 주요 기관 및 군사시설과 요인들을 폭탄투척과 저격으로 표적 공격하여 제거함으로써 일본군에게 막대한 피해와 심리적 두려움을 안겨 주었는데, 1920년~1929년에 걸쳐 총 34회의 공격을 감행하였다.

그들은 공약 10조를 기반으로 구축왜노, 광복조국, 타파계급, 평균지권을 이루기 위해 '조선광복의열단'을 조성했다가, 단재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을 근간으로 강령 20조, 5파괴 7가살 등의 행동강령을 기본정신으로 한 '의열단'의 이름으로 국내를 비롯한 중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수많은 무장독립전쟁을 전개해 왔다. 의열단은 지금도 102년이 지나도록 아직 끝나지 않은 독립투쟁의 맥을 이어가고 있다.

그 밖의 의열단원의 활동

의열단은 창단 이후에도 단원들이 활발한 활동은 계속 되었다.
김성숙은 1923년 류자명, 신채호의 추천으로 의열단에 입단하여 포섭하고 체계개편과 <조선혁명선언> 강령을 새로 작성하였으며, 선전부장을 맡았다. 또한 1927년 3, 4월경 광저우에서 개최된 의열단 제2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중앙집행위원 6명(김성숙, 최림, 김원봉, 최원, 장지락, 이영준)중 한 사람으로 선임되었다. 류자명은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1923) 기초에 참가하며 아나키즘 이론과 언어에 밝았으며, 국제적인 독립 운동계의 일급 참모였다. 의열단 창단 후 가입하여 활발하게 활동한 단원들은 신채호, 김성숙, 류자명, 김상옥, 김한, 최용덕, 현계옥, 박차정, 박재혁, 정율성, 남정각, 곽재기, 이수택, 김시현, 이육사, 박열, 배중세, 고인덕, 윤치형, 최수봉, 구여순, 김근수, 나석주, 김산, 이낙주, 오성륜 등 이다.

창단

1. 창단장소와 일자 : 만주 길림성 1919년 11월 10일.
2. 고문 : 황상규 · 김대지

(좌측부터) 고문 황상규 · 김대지


3. 단장 : 김원봉(金元鳳)

22세에 의열단 창단에서 1945년 48세로 환국할 때까지 의열단투쟁

4. 초대단원 : 김원봉(金元鳳), 이종암(李鍾岩), 신철휴(申喆休), 배동선(裵東宣), 한봉인(韓鳳仁), 이성우(李成宇), 강세우(姜世宇), 한봉근(韓鳳根) (이상 신흥무관학교 출신). 윤세주(尹世胄) · 곽경(郭敬) · 김상윤(金相潤) · 서상락(徐相洛) · 권준(權俊).

5. 창단목적 : 민중직접혁명과 평등주의에 입각하여 당시 일부 민족주의자들의 독립운동노선이었던 문화주의·외교론·준비론 등 일체의 타협주의를 배격하고, 오직 폭력적 민중혁명에 의한 일제의 타도라는 전술을 통해 국권 회복 쟁취를 목표로 한다.

6. 의열단 명칭 유래 : 공약 1조에 나와 있는 “정의의 사(事)를 맹렬히 실행한다”.

7. 의열단의 항일투쟁노선과 행동강령 : “우리 동포가 광복운동을 시작한 이래 임시정부를 조직하고, 혹은 군대를 조직하고, 혹은 공산당과 제휴하고, 혹은 국민대표회의를 개최하는 등 여러 가지 실책(實策)을 강구하여 보았으나 무슨 얻은 바가 있었는가? 우리 단원이 노리는 곳은 동경(東京)·경성(京城)의 2개 소로서 우선 조선총독을 죽이기를 대대로 5, 6명에 미치게 되면 반드시 그 후계자가 되려는 자가 없게 될 것이고, 동경시민을 놀라게 함이 매년 2회에 달하면 한국독립문제는 반드시 그들 사이에서 제창되어 결국은 일본국민 스스로가 한국통치를 포기하게 될 것임은 명약관화한 일이다.” 신채호 1923<조선혁명선언>(일명 의열단선언) : 약산 김원봉은 1923년 북경을 방문하여 임시정부의 외교우선론에 반대하고 무장투쟁론을 주장하던 단재 신채호 선생을 만나 의열단의 정신을 글로 써달라고 요청 하였다.

연혁

의열단 활동

의열단 정신

의열단 상징

독립군가

청년 의열단

찬반지지반대

공지사항

후원계좌

(농협 301-0329-3026-71 / 예금주: 사단법인 의열단)

의열단 단장 : 조규면 Ι 사무국장 : 양서화 Ι 사업자등록번호 : 877-82-00541 Ι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양서화
TEL : 02-733-1930 Ι Fax. 02-733-1931 Ι E-MAIL : justiceforce7@naver.com Ι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138 2층

Copyright ⓒ 2023.의열단.org All rights reserved.